본문 바로가기

IT

WIZnet RP2040-HAT을 통해 Adafruit IO 접속하기- Uplink & DownLink [CircuitPython]

WIZnet RP2040-HAT github - https://github.com/Wiznet/RP2040-HAT-CircuitPython

 

GitHub - Wiznet/RP2040-HAT-CircuitPython

Contribute to Wiznet/RP2040-HAT-CircuitPyth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Adafruit IO

adafruit io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연결된 여러 센서들의 값을 저장, 보관, 추적하고 요청에 따라 어떤 장소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센서자체가 서버가 되기에는 용량이라든가 제약이 많으므로 adafruit io가 값을 저장하고 요청을 처리하는 브로커가 되는 것이다.

Getting Started Adafruit IO - https://learn.adafruit.com/welcome-to-adafruit-io/overview

 

Welcome to Adafruit IO

This guide will get you up and running with Adafruit IO - the easiest way to get your project on the web. Learn what hardware is compatible with IO, how to interact with your data, troubleshooting your IO project, available client libraries, and about taki

learn.adafruit.com

 

 

Adafruit IO Setup

가장먼저 Adafruit IO.com에 가입하여 [Username / Key] 값을 얻어야한다. 이 Key 값으로 Adafruit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1. Feed

하나의 센서에서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는 하나의 Feed를 구성한다. 하나의 센서마다 각각의 feed를 만들어주어야한다.

2.Groups

여러개의 피드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날씨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센서들(온습도, 미세먼지 등)을 [Weathersation], 방법 시스템을 [Prime prevention]으로 모아 데이터를 그룹화하여 좀 더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3. Dashboards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계기판 모음. 대쉬보드에 여러 Feed Data를 배치시켜 한 눈에 센서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Environment

Raspberry Pico와 WIZnet RP2040 HAT 결합하기.

Ethernet 모듈에는 W5100S가 내장되었고 SPI 인터페이스를통해 라즈베리파이 피코와 연결된다. 주의할 점은 방향을 잘 보고 꽂아야 한다. 이더넷 쉴드를 보면 USB 모양을 표시가 있는데 이 방향과 라즈베리파이 피코의 USB 방향이 같아야 한다.

Raspberry Pi Pico & Ethernet  Hat Pin diagram
RP2040 Ethernet HAT with Pico

Upload and Run 

RP2040 Ethernet HAT Adafruit IO

1. WIZnet github에서 라이브러리 내부에 있는 파일을 가져와 피코내부에 있는 lib폴더에 그대로 복사한다.

2.examples/Adafruit_IO/Up&DownLink/W5x00_Up&DownLink.py 파일을 피코에 있는 code.py에 가져온다.

3. 다음 Dashboards에 각기능에 맞는 block을 생성한다.

4. Block에 맞는 Feed를 연결하여 Dashboard를 구성한다.

5. [ctrl+D]를 눌러 RaspberryPi Pico 를 실행하면 Adafruit IO에 접속된다.

6. 온도데이터와 습도데이터를 게이지 Block에 출력해주고 있고 LED 토글을 이용하여 Pico 내부에 있는 LED를 점등할 수 있다.